본문 바로가기
직업상담

직업심리학 이론

by 췌리후 2022. 8. 6.
반응형

 

직업심리학- 홀랜드의 직업선택이론

 

홀랜드의 이론은 6가지 성격유형이 있다. 1. 현실형(R) : 질서 정연하고 기계 등에 관한 체계적인 조작활동을 좋아하지만, 사회적 능력이 부족한 유형이다. 이 유형에 속하는 대표적인 직업은 기술자 등이 있다. 2. 탐구형 (I) :  분석적이고 호기심이 많고, 조직적이며 정확하지만 리더십 능력이 부족한 편이다. 이 유형에 속하는 대표적인 직업은 연구원, 과학자 등이 있다. 3. 에술형(A) :  표현이 풍부하고 독창적이며 비순응적이지만, 규범적 능력이 부족하다. 이 유형에 속하는 대표적인 직업은 예술가 등이 있다. 4. 사회형(S) :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거나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을 좋아하지만, 기계적 능력이 부족하다. 이 유형에 속하는 대표적인 직업은 상담사 등이다. 5. 진취형(E) :  조직 목표, 경제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타인을 조작 리드하는 활동을 좋아하지만, 과학적 능력이 부족하다. 이 유형에 속하는 대표적인 직업은 정치가 등이다. 6. 관습형 (C) :  체계적으로 자료를 기록하고 정리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예술적 능력이 부족하다. 이 유형에 대표적인 직업은 사서 등이다.

홀랜드 이론에서 설명하는 개인과 개인 간의 관계, 개인과 환경 간의 관계, 환경과 환경 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자.

1. 일관성 : 첫 두 문자가 육각형에 인접할수록 공통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6개 유형에 거리가 가까울수록 공통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사회형과 예술형은 사회형과 탐구형보다 더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2. 차별성: 한 개의 유형에는 흥미가 높게 나타나지만 다른 유형에는 흥미가 별로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들면 사회형에 흥미가 높네 나타나는 사람은 다른 유형에는 흥미가 별로 나타나지 않고, 그중 현실형의 흥미가 가장 낮게 나타난다. 3. 정체성 :  개인적 측면에서의 정체성은 개인의 목표에 대한 명쾌하 청사진을 의미하며, 환경적 측면에서의 정체성은 조직의 목표, 일, 보상의 통합을 의미한다. 4. 일치성 :  개인 성격유형과 환경유형 간 일치의 정도를 말한다. 자신의 성격유형과 비슷하거나 정체성이 있는 환경 유형에서 일할 때 일치성이 높아진다. 5. 계측성 :  육각형 모델에서 유형들 간의 거리는 그 사이의 이론적 관계에 반비례한다. 육각형 모델에서 유형들 간의 거리가 멀수록 직업 적응도와 성공도가 낮음을 나타낸다. 

 

홀랜드의 육각형 모형 이론의 비판점

1. 성격만이 강조되어 개인적, 사회적, 환경적 요인이 도외시되었다. 2. 진로상담에 적용될 수 있는 구체적인 절차를 제공해 주지 못한다. 특히 상담자와 내담자와의 대면관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과정과 기법에 관한 절차를 제공해주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3. 사람들이 어떻게 그러한 유형이 되는지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제공해주지 못한다. 4. 환경변화에 따라 인간의 행동이 변화될 수 있음을 간과하고 있다. 5. 인성을 중요시하면서도 인성발달과정에 대한 설명이 다소 결여되어 있다. 

홀랜드의 육각형 모형에서 첫 두문자가 육각형에 인접할수록 공통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 즉  6개 유형에서 거리가 가까울수록 공통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 홀랜드의 직업선호도 검사 중 흥미검사를 해석할 때 직업목목에서 찾아볼 수 있는 정보는 흥미유형, 직업명, 필요한 교육 수준이 있다. 

 

 

인본주의 심리학 자인 메슬로우가 말한 자기실현한 사람의 특성 중 자신에 대한 관점은 남들이 자신을 바라보는 시선이나 태도에 연연하지 않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바라본다. 남을 가르치거나 바꾸려 하지 않고, 자신에게 해가 되지 않는 한 있는 그대로 내버려 둔다.  자기실현한 사람의 행동특성에 대해서 알아보자. 현실 중심적이다. 문제 해결 능력이 강하다. 수단과 목적을 구분한다. 사생활을 줄인다. 민주적인 가치를 존중한다. 창의적이다. 자연스러움과 간결함을 좋아한다. 사회적 압력에 굴하지 않는다. 공격적이지 않은 유머를 즐긴다. 환경과 문화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최대한 많은 것을 알고 경험하려 한다. 로의 욕구 이론은 성격이론과 직업분류라는 두 가지 영역을 통합한데 의미가 있다. 로의 욕구 이론에 영향을 미친 성격이론은 메슬로우의 욕구 위계 이론이다. 8가지 직업군으로는 서비스직, 비즈니스직, 단체직, 기술직, 옥외활동직, 예능직, 일반 문화직, 과학직으로 분류된다. 6가지 직업 단계는 고급 전문 관리, 중급 전문 관리, 준전문 관리, 숙련직, 반숙련직, 비숙련직으로 구분된다. 긴즈버그의 진로발달단계 중 현실기의 하위단계 3가지는 탐색 단계, 구체화 단계, 특수화 단계가 있다.

탐색 단계는 자신의 진로선택을 2-3가지로 좁혀서 진로에 대한 초점을 좁혀나간다. 구체화 단계는 자신의 직업목표를 구체화하고 직업선택의 문제에서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특정 직업분야에 몰두한다. 타협이 중요한 요인이 된다. 특수화 단계는 자신의 결정을 구체화시키고, 보다 세밀한 계획을 세우며.. 고도로 제분화, 전문화된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 슈퍼의 진로발달계는 5단계로 나뉜다.1. 성장기(출생~14세) :  가정이나 학교에서 중요한 타인을 동일시하며 자아개념을 발달시키는 시기이다. 2. 탐색기(15~24세) :  학교, 여가생활, 시간제 일과 같은 활동을 통해 자아를 검증하고 역할을 수행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탐색한다. 3. 확립기 (25~44세) : 자신에게 적합한 분야를 발견해서 안정적인 생활의 터전을 잡으려고 노력한다. 4. 유지기 (45~64세) : 직업세계에서 자신의 위치가 확고해지고, 자신의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며, 안정된 삶을 살아간다. 5. 쇠쾨기(65세~) : 정신적 육체적으로 기력이 쇠퇴해지면서 직업 선전에서 은퇴하고 다른 일을 찾는다. 홀의 경력 발달 단계는 4단계이다. 1. 탐색기(25세 이하) :  자아개념을 정립하고 미래에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의 경력 지향을 결정한다. 2. 확립기(25~45세 ) :  특정 직무영역에 정착하는 시기로.. 새로운 시도를 계획하기보다는 탐색기에 선택한 직업에 정착하려고 하는 시기이다. 3. 유지기(45~65세) :  생산을 하는 시기로 자신의 전문성과 업무상 확고한 지위를 유지하려고 한다. 4. 쇠퇴기(65세~ ) : 은퇴를 준비하는 시기이다. 퇴직 후의 삶을 계획한다. 고트프레드슨의 직업포부 발달이론에서 제시된 제한은 자기 개념과 일치하지 않는 직업들을 배제하는 과정으로 자기 개념의 발달단계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이다. 반면 제한을 통해 선택된 선호하는 직업 대안 중에서 자신이 극복할 수 없는 문제를 가진 직업을 어쩔 수 없이 포기하는 것이 절충이다. 고트 프레슨이 제시한 직업포부 4단계 1. 힘과 크기 지향성(3~5세) :  사고 과정이 구체화되며, 어른이 된다는 것의 의미를 알게 된다. 어른들의 역할 흉내를 내고, 직관적인 사고 과정을 보이며 직업을 갖는 것을 성인의 역할로 인식한다. 2. 성역할 지향성 (6~8세) :  자아개념이 성의 발달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자신의 성과 일치하는 직업들을 선호하게되고, 자신과 동일한 성별의 사람들이  많이 하는 직업들에 대해 흥미 및 선호를 보인다. 3. 사회적 가치 지향성 (9~13세 ) :  사회계층에 대한 개념이 생기면서 자아를 인식하게 되고, 자신이 추구하는 사회적 지위와 일치하는 직업들을 선호한다. 4. 내적 고유한 자아 지향성 (14세~ ) : 내적 사고를 통해 자아인식이 발달되고 자신에 대한 개념이 생겨난다. 자아성찰과 사회계측의 맥락에서 직업적 포부가 더욱 발달하게 된다. 자신의 흥미 및 가치관과 일치하는 직업들을 선호하게 된다. 

 

 

 

 

반응형

댓글


<--네이버 에널리틱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