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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

집단상담에 대해 알아보자

by 췌리후 2022. 8.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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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상담

 

1. 집단상담의 크기 결정

  • 집단의 크기 :  일반적으로 6~10명 정도가 적당하다.
  • 모임의 횟수 : 1주일에 1~2회 실시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가능한 한 모임의 회수를 최소화하는 게 좋다.
  • 장소 및 분위기 : 심리적 안정감을 주고, 신체적 활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정도가 적당한다.
  • 집단구성원의 성별, 연령, 사회적 성숙도, 과거의 배경 등을 고려해야 한다.
  • 집단의 목적에 따라 상담을 개방적으로 할 것인지.. 폐쇄적으로 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2. 집단상담의 장점과 단점

 

장점  

  • 상담사의 개인적인 조언보다 구성원들의 공동의견을 더 잘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 한 상담자가 동시에 많은 내담자를 도울 수 있다.
  • 시간과 경제적인 면에서 효율적이다.
  • 구성원들이 자신의 문제를 자유롭게 논의할 수 있다.
  • 대인관계를 넓힐 수 있고, 사회성과 지도성을 기를 수 있다.

 

단점

 

  •  특정 개인의 문제가 충분히 다루어지지 않을 확률이 크다.
  • 시간적으로, 문제별로 집단을 구성하기 어려울 수 있다.
  • 비밀보장이 어렵다.
  • 구성원 개개인에게 모두 만족스러울 수 없다.

 

 

3. 집단상담의 형태

  • 가이던스 집단(교육 집단, 지도 집단) : 구조적인 형태의 집단상담으로 교육적, 직업적, 사회적, 정보제공을 상담자에 의한 강의 및 교수 등의 방법이 활용된다.
  • 치료 집단 :  주로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없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상담이므로 전문적인 기술을 갖는 상담자에 한해 치료활동이 이뤄진다.
  • 상담 집단 :  특정 문제나 주제보다는 사람에게 초점을 두는 집단상담이다. 안정감과 신뢰감이 있는 집단 분위기에서 정의적이고 개인적인 내용들을 다루게 된다.
  • 자조집단 : 서로 유사한 공동의 관심사나 문제를 갖는 사람들의 자발적 구성하에 만들어진 집단으로 각자의 경험을 공유하는 형태의 집단 상담이다.
  • 참만남 진단 : 타인과의 의미 있는 만남을 통해 인간관계 및 인간 실존에 대해 자각하도록 돕는다.

 

4. 부처의 집단 직업상담학

 

부처의 집단 직업 상담을 위해서는 탐색, 전환, 행동 세 단계의 모델을 제시한다. 

  • 탐색 단계 : 자기 개방, 흥미와 적성에 대한 측정, 측정 결과에 대한 피드백, 불일치의 해결 등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 전환 단계 : 자기 지식을 직업세계와 연결하여, 일과 삶의 가치를 조사한다. 또한 자신의 가치에 대해 피드백을 받고 자신의 가치와 피드백 간의 불일치를 해결하는 단계이다.
  • 행동단계 :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정보를 수집, 공유하며.. 자신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행동으로 옮기는 단계이다.

 

5. 보딘이 분류한 직업문제의 심리적 원인

  • 의존성 : 자신의 직업문제를 해결하고 책임을 지는 것을 어렵게 생각하거나.. 생애 발달과제의 달성을 스스로 주도하기 어려워 타인에게 지나치게 의지하려고 하는 경우.
  • 자아갈등: 내적 갈등이라고도 한다. 직업선택 등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할 때 갈등하는 경우이다. 즉.. 하나의 자아개념과 다른 자아개념 사이에서 갈등하는 경우.
  • 선택의 불안 :  자신이 하고 싶어 하는 일과 타인이 기대하는 일이 다를 때 불안을 경험하는 경우이다.
  • 정보의 부족 : 경제적으로나 교육적으로 결핍되어 있을 경우.. 정보를 접할 기회가 부족해 현명한 선택을 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 확실하지 못한 선택 : 확인 부족이다. 현명한 직업선택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선택에 대한 확신이 부족해 직업상담사를 찾아오는 경우이다.

 

 6. 전화상담

 

전화상담은 익명성이 보장되어 신분 노출을 꺼리는 내담자에게 적합하다. 예를 들어 청소년의 성문제와 같은 사적인 문제를 상담하는데 좋다. 또한 접근성이 좋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쉽게 상담을 할 수 있어 시간과 장소 제약이 크게 없는 편이라 응급상황에 있는 내담자에게도 큰 도움이 된다. 

반면, 일회성, 휘발성인 경우가 많아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만족할 만큼의 문제 해결이 어려울 수 있다. 또한 대면상담이 아니기 때문에 상담받는 사람의 반응을 정확히 알 수 없어 상담 상호관계가 안정적이지 않다. 이는 음성언어로만 제한되기 때문에 시각적이고 비음성언어적인 정보를 얻기 어려워 내면 파악이 쉽지 않다. 

 

 

7. 사이버상담

 

전화상담과 마찬가지로 접근성이 좋아 언제, 어디서나 장소 구애받지 않고 상담할 수 있고, 사적인 문제 등을 다루기 좋다. 주로 젊은 층, 신분 노출을 꺼리는 내담자에게 좋다. 익명성이 보장되어 자신의 정보를 의도적으로 공개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망설임 없이 자신의 문제를 꺼낼 수 있다. 

 

 

8. 기타

 

직업상담은 내담자의 직업 목표를 명백히 해주고, 올바른 지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진로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이미 잠정적으로 선택한 진로 결정을 확고하게 해 주는 것이다. 또한 본인 자신과 직업세계에 대해 알지 못했던 사실을 발견하도록 돕는 것이 직업상담의 목적이다. 

올바른 직업상담을 위해서는 직업상담사는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 내담자에 대한 존경심, 전문적 심리학적 지식, 객관적인 통찰력, 직업정보 분석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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