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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

타당도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by 췌리후 2022. 8.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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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거 타당도

준거 타당도는 어떤 심리검사가 특정 준거와 어느 정도 관련성이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이다. 즉 그 검사가 직무성과나 학업성과 등 특정 활동영역의 준거를 얼마나 잘 예측해주는지 정도를 말하며, 예언 타당도와 동시 타당도로 나뉜다. 예언 타당도는 예측 타당도라고도 하며, 검사를 먼저 실시하고 일정기간이 지난 수 준거를 측정하여 두 점수 간의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이다.  예측 타당도는 미래 예측에 초점을 둔다.  반면 동시 타당도는 공인 타당도라고도 하며, 검사와 준거를 측정하여 두 점수 간의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이다. 동시 타당도는 현재 상태를 측정하는데 초점을 둔다. 준거 타당도는 명확한 준거를 가지고 미래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으며, 선발, 배치, 훈련 등의 인사관리에 도움을 줘 여러 가지 타당도 중 특히 직업상담에서 중요하다.  실제 연구에서 타당도 계수가 낮아지는 이유는 독립변인을 조작하기 어려운 점, 가외 변인을 통제하기 어려운 점, 실험과정 전체를 엄격히 통제하기 어려운 점 등의 이유가 있다. 실증 연구에서 얻은 타당도 계수와 실제 연구에서의 타당도 계수가 다른데.. 실제 연구에서 타당도 계수가 다른 이유는 연구대상자 집단의 성별, 연령별, 지역별, 교육 수준별 등으로 구성비율을 연구자가 원하는 비율에 맞춰서 조절할 수 있으나 실제로 존재하는 특정한 사업장에서 이루어지는 실제 연구에서는 구성비율을 연구자가 임의로 조정할 수 없기 대문에 실제연구에서는 독립변인과 종속 변인 간의 상관계수가 비교적 낮게 나타난다. 준거 타당도는 어떤 심리검사가 특정 준거와 어느 정도 관련성이 있는지를 나타는 것이다. 즉 그 검사가 직무성과나 학업성적 등의 특정 활동영역의 준거를 얼마나 잘 예측해주는지 정도를 말한다. 준거 타당도가 낮은 검사를 사용하면 미래의 행동을 예측할 수 없다. 선발, 배치, 훈련 등의 인사관리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준거 측정치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가 떨어지며, 준거 결핍, 준거 오염이 발생하 준거 왜곡이 나타나게 되므로 사용하는 것에 문제가 된다.

심리검사에서 준거 타당도 계수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표집오차,준거 측정치의 신뢰도, 준거측정치의 타당도, 범위 제한이 있다. 1. 표집오차 : 검사 점수와 준거 점수와 상관계수는 일부 표본을 대상으로 얻게 되는데 이 표본이 모집단을 잘 대표하지 못하게 되면 표집오차가 커지고, 그 결과 타당도 계수가 낮아진다. 즉 표집오차는 표본의 크기가 작아지면 급격히 증가한다. 2. 준거 측정치의 신뢰도 :  어떤 검사의 준거 타당도 계산을 위해 사용한 준거 측정치의 신뢰도는 그 검사의 준거 타당도에 영향을 미친다.. 즉 준거 측정치의 신뢰도가 낮으면 검사의 준거 타당도는 낮아진다. 3. 준거 측정치의 타당도 : 실제 타당도게수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검사 점수와 준거 측정치를 얻어야 하는데.. 이 때 준거 측정치가 해당 개념을 얼마나 잘 반영하는가 하는 준거 측정치의 타당도가 그 검사의 준거 타당도에 영향을 미친데ㅏ. 즉 준거 측정치의 타당도가 낮으면 검사의 준거 타당도는 낮아지게 된다. 4. 범위 제한 : 준거 타당도 계산을 위해 얻은 자료들이 검사 점수와 준거 점수의 전체 범위를 포괄하지 않고, 일부 범위만을 포괄하는 경우 타당도 계수가 낮아진다. 표본의 크기를 확대하게 되면 타당도 계수는 높아진다.

 

수렴타당도와 변별 타당도

기존 검사와 새로 개발한 검사의 같은 특성의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이 수렴 타당도이다. 상관관계가 높을수록 수렴 타당도가 높고, 관계있는 변인과 상관관계가 높을수록 수렴타당도가 높다. 반면, 기존 검사와 새로 개발한 검사의 다른 특성의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이 변별 타당도이다. 상관관계가 낮을수록 변별 타당도가 높다. 즉 관계없는 변인과 상관관계가 낮을수록 변별타당도가 높다. 중다 특성-중다 방법 행동 표를 확인하는 절차는 한 번에 수렴 타당도와 변별 타당도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 2가지 이상의 방법으로 측정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같은 특성을 다른 방법으로 측정한 점수들 간 의상관 계수들이 높은지 확인한다. 위의 상관계수들은 다른 특성을 같은 방법으로 측정한 점수들 간의 상관계수들과 비교한다. 측정방법의 조합 수만큼 행렬의 차원을 표시하여 그 결과를 제시한다. 지능검사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

-개인의 일반적인 지적능력을 평가하여 학업이나 직업적 성취를 예측할 수 있다.-개인의 인지적 기능의 특성을 파악하여 환경에 대한 적응 여부를 예측할 수 있다.-기질적 뇌손상 유무를 파악할 수 있다. 일반적인 지적 능력을 상대적인 기준으로 평가하는 것이 지능검사이며, 특정분야에 필요한 잠재적인 지적 능력을 절대적 기준으로 평가하는 것이 적성검사이다. 일반 직업적성검사 시 측정되는 적성 1. 지능 :  일반적인 학습능력, 설명이나 지도 내용과 원리를 이해하는 능력, 추리 판단하는 능력, 새로운 환경에 빠르게 순응하는 능력 2. 언어능력 :  언어의 뜻과 거에 관련된 개념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 언어 상호 간의 관계와 문자의 뜻을 이해하는 능력, 보고들은 것이나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는 능력 3. 수리능력 :  빠르고 정확하게 계산하는 능력 4. 사무 지각 : 문자나 인쇄물, 전표 등의 세부를 식별하는 능력, 잘못된 숫자를 찾아 교정하고 대조하는 능력, 직관적인 인지능력의 정확도나 비교 판별하는 능력 5. 공간 적성 :  공간상의 형태 이해하고 평면과 물체의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 기하학적 문제 해결 능력, 2차원이나 3차원의 형체를 시각적으로 이해하는 능력 6. 형태 지각 :  실물이나 도해 또는 표에 나타나는 것을 세부까지 바르게 지각하는 능력, 시작으로 비교 판별하는 능력,  도형의 형태나 음영, 근소한 선의 길이나 넓이 차이를 지각하는 능력 7. 운동반응 : 눈과 손 또는 눈과 손가락을 함께 사용하여 빠르고 정확하게 운동할 수 있는 능력, 눈으로 겨누면서 정확하게 손이나 손가락 운동을 조절하는 능력 8. 손가락 재치 : 손가락을 정교하고 신속하게 움직이는 능력, 작은 물건을 정 혹 또는 신속하게 다루는 능력 9. 손의 재치 : 손을 마음대로 정교하게 조절하는 능력, 물건을 집거나 뒤집을 때 손과 손목을 정교하고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능력 현재 사용할 수 있는 흥미검사의 종류는 스트롱 방식, 쿠더 방식, 홀랜드 방식이 있다. 스트롱 방식에는 스트롱 직업흥미검사, 스트롱 캠벨 흥미검사가 있고, 쿠더 방식에는 쿠더 흥미검사, 홀랜드 방식에는 직업선호도 검사, 직업탐색검사, 직업 방향 탐색, 자기 직업 상황, 경력 의사결정 검사가 있다. 이 중 스트롱 흥미검사의 척도는 일반 직업분류, 기본 흥미 척도, 개인 특성 척도가 있는데, 일반 직업분류는 홀랜드의 이론에 의한 6개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고, 수검자의 흥미에 관한 포괄적인 전망을 제공한다. 기본 흥미 척도는 일반 직업분류를 세분화한 것으로, 수검자의 특정한 흥미분야에 더 집중된 전망을 제공한다. 개인 특성적도는 일상생활과 일의 세계에 관련된 광범위한 특성에 대해 개인이 선호하고 편안하게 느끼는 것을 측정하는 4개의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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