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상담

초자아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췌리후 2022. 9. 23.
반응형

초자아

 

초자아는 자아와 에스를 가로지르는 구조로 규칙, 도덕관, 윤리관, 양심, 금지, 이상 등을 자아와 에스에게 전하는 기능을 가진다. 엄밀하게 말하면 의식과 무의식의 양쪽 모두에 나타나고 있고, 의식될 때도 의식되지 않을 때도 있다. 단지 기본적으로는 별로 의식되지 않은 것이므로 일반적으로는 무의식적이라고 자주 설명된다. 부모의 이상적인 이미지나 윤리적인 태도를 내재화해 형성된다. 정신분석학에서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는 심리상태를 통과해 형성된다고 생각되고 있다. 초자아는 자아의 방위를 일으키는 원인으로 되어 있다. 자아가 단독으로 방위를 실시하거나 억압을 하는 것은 드물다고 생각했다. 또 초자아는 에스의 요구를 전하는 역할도 가지고 있어 예를 들면 그것은 무의식적인 욕구를 부지불식간 중에 초자아의 요구를 통해 발산하고 있는 경우이다. 그 밖에도 초자아는 차아 이상 등도 포함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고 자아가 진행되어야 할 이상을 갖고 있다고 생각되고 있다. 꿈을 가공해 검열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프로이트는 어느 때 초자아를 , 자아를 통제하는 재판관이나 검열관과 비유하기도 했다. 초자아는 전두엽의 기능과 관계가 있다고 여겨지고 있지만 뇌과학적 실증은 되어있지 않다.  발달심리학에서 외부환경과의 상호작용과정에서 획득하게 되는 자신에 대한 이해를 자아로 정의해본다면 정서적인 자아는 생후 15개월을 전후해 지속적으로 발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인지 심리학에서는 거울 속의 자신의 모습을 인지할 수 있다든지 부끄러움을 경험할 수 있는 것과 같은 자아의 초기발달 뿐만 아니라 남성 또는 여성으로서의 자아나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자아정체감 등 자아는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이후 등 계속해서 변화하고 발달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발달심리학은 사람의 출생부터 사망까지 일생동안 연령 및 환경에 따른 정신 과정과 행동상의 변화를 다루는 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개인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과정의 전개에 관심을 둔다. 발달 원리는 신체적, 지적 변화가 급속히 이루어지고 행동 유형이 형성되는 생후 20세까지의 시기에 적용되는 것과 함께 이러한 발달의 향상적인 기간뿐만 아니라 이후 발달의 복합적이고 지속적인 면까지도 발달과정으로 보는 전 생애적인 발달과정을 다루는 것이 발달심리학의 관심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정체성, 인간관계, 창의력 등을 삶의 중요한 세 영역으로 본다. 심리학자 에릭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8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별로 형성되는 특성을 설명하면서 각 시기마다 접하는 환경과 상황에 따라 자기 자신과 사회에 대한 인식이 결정된다고 보았다. 연구 영역은 신체적, 지적, 정의적, 사회적 발달로 나누기도 하고, 태아기, 영아기, 유년기, 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중년기, 노년기로 나누기도 한다. 또는 어떤 특수 영역, 예를 들어 뇌의 발달, 양심의 발달, 성격의 발달 등으로도 나눌 수 있다. 운동 능력의 발달, 인지발달, 성격발달 등 심리학 분야의 다양한 연구방법과 주제를 포괄하기도 한다. 변화는 크게 질적 변화와 양적 변화로 나눌 수 있다. 발달이 선천적인 영향을 많이 받는지, 후천적인 영향을 많이 받는지에 관해서는 의견이 분분했지만, 최근에는 반응의 범위 모형이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미국의 심리학자 스키너는 행동주의를 바람직한 행동을 습득하기 위해 보상을 통해 행동을 형성해 가는 방법으로 정의하면서 밖으로 나타난 행동은 외적인 힘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내적인 요인인 정서적 요인이나 정신상태는 불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교육학에서 행동주의 모델은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두 가지로 구분된다. 남아공의 정신의학자 조셉 월프는 교육학에서의 행동주의를 학습 이록 기법 중 하나로 보았다. 그러므로 심리치료는 실험적 소거나 반조 건화 기법이 포함된 호혜적 억제를 주요한 ㄴ용으로 해야 한다고 보았다. 한편 심리학자 한스 아이젱크는 1952년 그의 논문에서 정신분석적인 기존의 심리학적 입장에 대해 과학적이고 전문가적인 입장 즉, 과학자 전문가 모형에 부합하는 행동주의 모델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현대에 이르러서 전통적인 행동주의 이론들은 그 자체로서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관련 학문인 사회 한습 이론 및 동물 행동학, 생태학적 이론 등과 같은 다양한 이론과의 결합으로 그 이론의 확장과 변형이 시도되고 있다.  한편 이러한 행동수정 이론들은 인간이 자신을 위한 더 나은 삶과 타인을 위한 삶을 한 방향으로 놓기 위해 미래지향적인 의지와 주변 환경의 개선을 통해 도달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처럼 행동수정 절차로서 정교한 행동 단위의 세분화를 통한 분해와 수정 및 이러한 재조립은 목표 행동의 설정 및 긍정적이고 협동적인 바람직한 행동수정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반응형

댓글


<--네이버 에널리틱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