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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

교류분석 상담

by 췌리후 2022. 8.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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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류분석 상담

 

교류분석 상담에서 주장하는 자아는 3가지 형태가 있다 부모 자아 :  프로이트의 초자아와 유사한 개념으로 어릴 때 부모로부터 받은 영향을 그대로 재현시키는 상태이다. 부모의 말이나 행동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여 내면화시킨 것으로 개인의 가치 세계 도덕을 나타낸다 성인 자아 : 프로이트의 자아와 유사한 개념으로 상황을 합리적으로 냉정하게 판단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근거로 처신하는 상태를 말한다. 어린이 자아 : 프로이트의 원초아와 유사한 개념이다. 어린아이처럼 행동하거나 어린아이의 감정을 그대로 표현하는 상태로. 어린 시절의 흔적이 저장된 곳이다.

교류분석 상담엣 내담자를 조력하기 위해 사용하는 분석 유형 구조 분석 :  상담자는 내담자의 세 가지 자아상태, 즉 어버이 자아, 어른 자아, 어린이 자아를 분석하여 내담자가 자신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교류분석 : 상담자는 세 가지 자아상태를 바탕으로 내담자와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나타나는 세 가지 교류 유형, 즉 상보적 교류, 교차적 교류, 이면적 교류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교류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각본 분석 :  상담자는 내담자의 각본을 분석하여 자 유령을 저해하는 자기 제한적 각본 신념을 변화시켜 효율적인 신념을 갖도록 한다. 즉 상담자는 내담자가 4가지 생활자세 중 어느 것인지를 확인하도록 하고, 부정적인 3가지 생활잣를 자기 긍정 타이 긍정으로 바꾸도록 돕는다. 라켓 및 게임 분석 :  상담자는 내담자의 라켓 감정과 게임을 분석하여 긍정적인 자아 상태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교류분석적 상담에서 기본적인 생활자세  자기 긍정, 타인 긍정 : 나도 괜찮고, 너도 괜찮다는 입장으로 자신과 타인에 대한 긍정적 삶의 자세이다. 정신적, 신체적으로 건전하고 사물을 건설적으로 대하며.. 타인 존재의 의미를 충분히 인정하는 건설적인 인생관을 가지고 있다.  자기 긍정, 타인 부정 : 나는 잘났으나 너는 별 볼일 없다는 입장이다. 자신의 문제를 타인에게 투사하고 불평하며, 남의 탓으로 돌리는 사람의 자세이다. 삶의 태도는 투사적 입장이다. 자기부정, 타인 긍정 :  나는 별 볼일 없고, 너는 잘났다는 입장이다. 타인과 비교해서 자신을 무기력하다고 느끼는 억압된 사람의 자세이다. 자기부정, 타인 부정 :  나도 별 볼일 없고, 너도 별 볼일 없다는 입장이다. 비판론적인 삶의 태도이다. 모든 희망을 포기하고 사람에 대한 흥미를 잃어 인간을 가망성 없는 존재로 보는 자세이다. 의사 교류분석 상담의 제한점 교류분석 상담은 인지적 명확성이 요구되므로 지적 능력이 낮은 내담자에게는 적합할 수도 있다. 교류분석 상담의 주요 개념이 창의적인 면도 있지만, 추상적이어서 실제 적용에 어려움이 많다. 교류분석 상담의 개념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있으나 과학적인 증거로 보기에는 부족하다.

행동주의 상담의 가정인간은 타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것으로 수정이 가능하다. 인간의 부적응 행동도 학습과정을 통해서 획득한다. 따라서 학습이론에 따른 재학습을 통해 부적응 행동을 적응행동으로 바꿀 수 있다. 인간의 행동은 자연현상과 마찬가지로 인정한 법칙을 지니고 있다. 내담자의 문제에 따라 적절한 상담 방법을 선택한다.

체계적 둔감화 고전적 조건 형성이론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행동주의 치료과정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임상적 기법이다. 

불안과 공포증이 있는 내담자에게 이로 인한 부적응 행동 및 회피 행동을 치료할 수 있다. 근육이완훈련 및 불안 위계 목록 작성, 둔감화 단계를 거친다. 근육이완훈련 : 내담자에게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키는 방법을 훈련시킨다.불안위계목록 작성 : 불안을 일으키는 목록을 작성하는데 불안의 정도가 가장 약한 것부터 정도가 가장 강하게 일으키는 것까지 순서대로 배열한다. 둔감화 :  눈을 감고 가장 약한 불안부터 시작해 가장 높은 불안으로 상상하게 하여 불안을 느끼면 신호를 하라고 한다. 만약 신호가 있다면.. 상상을 중단시키고 다시 이완훈련을 한다. 불안이 완전히 해소될 때까지 반복하여 실시하고 더는 불안해하지 않으면 종료한다. 행동주의 상담에서 내적인 행동변화를 촉진시키는 방법은 체계적 둔감화, 근육이완훈련, 사고정지, 인지적 모델링, 인지적 재구조화, 정서적 심상법, 스트레스 접종이 있다. 반면 외적인 행동변화를 촉진시키는 방법으로는 상표제도(토큰 법), 모델링, 주장 훈련, 자기 관리 프로그램, 행동 계약, 행동 시연, 혐오 치료, 역할연기가 있다. 

행동주의에서 말하는 강화는 정적강화, 부적 강화가 있다. 정적 강화란 어떤 행동을 했을 때, 그가 좋아하는 것을 제공하여 바람직한 행동의 빈도수를 높인다.  ex) 공부를 잘하는 학생에게 칭찬이나 상을 준다. 부적 강화란 어떤 행동을 했을 때, 그가 싫어하는 것을 제거하여 바람직한 행동의 빈도수를 높인다.  ex) 교실에 소음이 심할 때 소음을 제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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