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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

윌리암슨의 특성-요인 직업상담

by 췌리후 2022. 8.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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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리암슨의 특성-요인 이론

1. 기본 가정 인간은 선과 악의 잠재력을 모두 지니고 있다. 인간은 선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인간의 선한 생활을 결정하는 것은 자기 자신이다.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독특한 세계관을 지닌다. 선의 본질은 자아의 완전한 실현이다. 2. 검사의 해석 단계에서 이용하는 상담기법 설명 : 상담자는 검사 결과를 해석하여 내담자가 가능한 직업선택을 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 설득 : 상담자는 내담자가 올바르지 못한 직업선택을 한다면 올바른 직업선택을 하도록 설득한다. 직접 충고 :  상담자가 자신의 견해를 솔직하게 표명하는 방식이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지나치게 솔직한 의견을 요구하거나 실패와 좌절을 가져올만한 직업선택을 고집할 경우 직접 충고한다. 보딘(Bordin)의 정신역동적 직업상담 과정 탐색과 계약 체결 :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욕구 및 정신역동적 상태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돕고, 상담과정을 구조화하여 상담 계약을 체결한다. 중대한 결정 : 핵심 결정, 비판적 결정이라고도 한다. 내담자가 자신의 성격에 맞게 직업을 선택하느냐.. 어떤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 자신의 성격을 변화시키느냐를 결정한다. 변화를 위한 노력 : 내담자가 자신이 선택하고자 하는 직업과 관련지어 흥미와 성격 등을 변화시키려고 노력한다. 특성-요인 직업상담과 내담자 중신 직업상담의 차이 특성-요인 직업상담은 상담자 중심 상담을 지시적 상담이지만 내담자 중심 직업상담은 인간중심 상담으로 비지시적 상담이다.특성-요인 직업상담은 문제와 진단을 중시한다. 하지만 내담자 중심 직업상담은 문제보다는 개인 그 자체를 중시하며 진단을 배제한다. 특성-요인 직업상담은 과거 경험을 중요시여기는 반면, 내담자중심 직업상담은 현재 상태를 중시한다. 특성-요인 직업상담은 지적인 측면을 중시하지만, 내담자 중신 직업상담은 정서적 측면을 중시한다.

Super의 발달적 직업상담

1. 3가지 평가 문제의 평가 : 내담자가 경험하고 있는 어려움과 직업 상담에 대한 기대를 평가한다. 개인의 평가 : 심리검사, 임상적 방법, 사례연구 등을 통해 내담자의 흥미, 적성, 능력 등을 평가한다. 예언 평가 : 문제의 평가와 개인의 평가를 바탕으로 내담자가 어떤 직종에서 성고하고 만족할 수 있는지를 예언한다.

2. 발달적 직업상담 6단계 문제 탐색 및 자아개념 묘사 : 비지시적 방법으로 문제를 탐색하고 자아개념을 묘사한다. 심층적 탐색 : 지시적 방법으로 문제를 심층적으로 탐색한다.자아 수용 및 차아통합 :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사고를 명확하게 해 자아수용 및 자아 통찰을 하게 한다. 현실 검증 : 심리검사를 실시하고, 직업정보를 분석하여 현실 검증을 한다. 태도와 감정의 탐색과 처리 : 현실 검증을 통해 태도와 감정을 탐색하고 처리한다. 의사결정 :  비지시적 방법으로 자신의 직업을 결정한다.

발달적 직업 상담에서 직업상담사가 사용할 수 있는 기법으로 진로 자서전, 의사결정 일기가 있다.

진로 자서전이란 내담자가 과거에 어떻게 의사결정을 했는지 내담자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준 사람은 누구였는지 등 내담자 스스로 기술하게 한다. 의사결정 일기는 내담자가 현재 어떻게 의사결정을 하고 있는지, 내담자의 일상적인 의사결정에 대해 의사결정방식을 기술하게 한다.

 

 

 

 

행동주의 상담기법

불안 감소 기법 1. 체계적 둔감 법:근육의 긴장을 이완시켜 불안을 야기하는 장면을 단계적으로 상상하게 하여 불안을 감소 혹은 소거시키는 기법 인다. 근육이완훈련, 불안 위계 목록 작성, 둔감화으 3단계로 시행한다. 2. 역조 건 형성:

반조 건 형성이라고도 한다. 내담자에게 공포나 부적절한 반응을 일으키게 했던 장면에 바람직한 반응을 접목시켜 부적절한 반응을 소거시키는 방법이다. 3. 금지 조건 형성:내적 금지방법이다. 내담자에게 충분히 불안을 일으킬 수 있는 단서들을 지속적으로 노출시킨다. 이런 불안 자극이 제시되면 처음에는 내담자가 불안 반응을 보이지만, 추가적인 강화가 없게 되므로 그러한 내담자의 불안 반응은 점점 강도가 줄어들고, 결국 불안 반응이 소거된다. 4. 홍수 법:상담자가 내담자를 강력하고 지속적으로 문제 상황에 노출시키는 방법이다. 즉 상담에 참여한 내담자는 관련된 문제에 마치 홍수가 밀려오는 것과 같은 경험을 한 번에 받게 된다. 학습촉진 기법 1. 강화:상담자가 내담자의 진로선택이나 결정에 대해 긍정적 혹은 부정적 반응을 보임으로서 내담자의 바람직한 직업 결정 행동을 촉진시키는 방법이다. 2. 사회적 모델링과 대리 학습:다른 사람들의 진로 결정 행동이나 결과를 관찰하여 직업 결정 행동의 학습을 촉진시키는 방법이다. 3. 변별 학습 :한 가지 이상의 자아를 인식하고 분류할 수 있게 하는 방법으로, 검사도구를 사영해 직업선택이나 직업 결정 능력을 변 결하고 비교하게 한다. 4. 행동 조형:점진적 접근방법으로서 행동을 구체적으로 세분화하여 단계별로 구분한 후 각 단계마다 강화를 제공함으로써 내담자가 단번에 수행하기 어렵거나 그 반응을 촉진하기 어려운 행동 또는 복잡한 행동 등을 학습하게 한다.

행동주의 상담에서 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내담자의 유형 우유부단 :정보의 부족으로 직업선택 시 문제가 발생하고, 그로 인해서 발생한 불안 때문에 직업 결정을 못하게 되는 것이다. 정보의 결핍에 의한 것으로 충분한 정보가 주어진다면 언제지 결정을 할 수 있다. 무결 단성:부모의 강압이나 지시에 의해 직업을 선택하는 등 자신의 직업선택에 대해서 무력감을 느끼게 되고, 그로 인해 발생한 불안 때문에 직업 결정을 할 수 없게 된다. 정보가 주어지고 직업상담이 끝난 후에도 아직 결정을 내리지 못한다면 무결 단성이라고 결론지을 수 있다. 내담자의 초기면 단 수행 시 상다사가 유의해야 할 점 면담 시작 전에 가능한 모든 사례자료를 검토한다. 내담자의 초기 목록을 명확히 한다. 내담자의 직업 상담에 대한 기대를 결정한다. 내담자가 기대를 잘 수용하는지 관찰한다. 비밀유지에 대해 설명한다.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의 차이 개방형 질문 :  질문의 범위가 넓고 포괄적이다. 내담자에게 자유로운 답변을 요구한다. 내담자의 시야를 넓게 만든다. 바람직한 촉진 관계를 열어놓는다.

폐쇄형 질문:  질문의 범위가 좁고 한정적이다. 내담자에게 특정한 답변을 요구한다. 내담자의 시야를 좁게 만든다. 바람직한 촉진관계를 닫아놓는다. 상담 시 대화의 중단 또는 내담자의 침묵은 자주 일어나는 일이다. 내담자의 침묵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상담자의 말을 이해하지 못할 때, 상담자에게 적대감을 가지고 저항할 때, 상담자에게 무엇을 말할지 고민 중일 때 발생한다. 상담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대화를 가로막는 상담자의 반응은 너무 이른 조언 : 상담 초기에 상담자는 내담자의 특성과 내담자가 가진 무제의 배경에 대해서 충분히 알지 못하므로 너무 이른 조언은 적합하지 않다. 가르치기 : 내담자는 상담자가 가르치기 시작하는 순간..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더 이상 하지 않거나 역으로 상담자에게 지나치게 의존하는 경향을 보일 수 있다. 지나친 질문 : 상담자의 질문은 내담자를 탐색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지만 지나친 질문은 삼가는 게 좋다. 상담자 경험의 진술 : 내담자의 경험을 상담자도 이미 경험한 경우, 그 경험을 이야기할 때 내담자는 상담자가 자신의 똑같은 경험을 했으리라고 믿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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