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상담

생애진로사정

by 췌리후 2022. 8. 5.
반응형

 

생애진로 사정

생애진로 사정은 상담자와 내담자가 처음 만났을 때 이용할 수 있는 구조화된 면접 기법이다. 내담자에 대한 가장 기초적인 직업상담 정보를 얻는 질적인 평가절차이다.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는다. 생애진로 사정을 통해서는 내담자의 직업경험과 교육 수준을 나타내는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정보를 알 수 있다. 또한 내담자 자신의 기술과 능력에 대한 자기 평가 및 상담자의 평가정보, 내담자 자신의 가치와 자기 인식 정보를 알 수 있다. 생애진로 사정의 4가지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진로 사정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직업경험, 교육경험 또는 훈련 경험, 여가활동 등을 말하게 하여 이를 파악한다. 2. 전형적인 하루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전형적인 하루 일과를 어떻게 보내는지 말하게 하여 이를 파악한다. 3. 강점과 장애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내담자 스스로 생각하는 3가지 주요 강점과 장애를 말하게 하여 이를 파악한다. 4. 요약 : 생애진로 사정의 마지막 부분으로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면접, 상담을 통해 무엇을 알게 되었는지 알게 하도록 한다. 

생애진로 사정 시 활용되는 직업 가계도란 무엇일까? 직업 가계도는 가족치료에 기원한 것으로, 내담자의 조부모, 부모, 형제자매 등 가족 3대에 나타나는 직업들을 보해로 표시한 것이다. 또한 내담자의 직업선택에 영향을 주었던 다른 사람들도 포함된다. 직업 가게도는 직업상담의 초기 과정에서 내담자에 대한 정보 입수를 위해서 사용된다. 내담자의 직업 가계도를 분석하며, 내담자의 직업에 대한 제한적인 고정관념, 다양한 직업 기회의 결과에 대한 기대들, 직업 가체의 흥미에 대해 근본 원인 등을 측정하는데 활용된다. 즉.. 내담자의 직업문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직업 가계도는 내담자의 직업의식과 직업태도에 대한 가족의 영향력을 볼 수 있다. 또한 직업선택에 영향을 미친 모델이 누구인지 파악할 수 있다. 

내담자의 흥미를 사정하려고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사정 기법에 대해 알아보자.1. 직업카드 분류 전략 :  홀랜드의 6 각형 이론과 관련된 일련의 직업카드를 주고, 직업을 선호군, 혐오군, 미결 정군으로 분류하도록 하여 탐색하는 방법이다. 2. 직업흥미검사 : 홀랜드의 직업선호도 검사, 스트롱 직업흥미검사, 쿠더 직업흥미검사 등 표준 검사를 실시한다.3. 흥미 평가기법 : 내담자는 종이에 알파벳을 쓰고, 그 알파벳에 맞춰 흥밋거리를 기입한다. 그런 다음 과거에 중요했던 주제와 흥미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지시한다. 4. 직업경험 분석 : 이 기법은 흥미에 대한 사정일 뿐만 아니라 내담자의 가치, 기술, 생활방식, 선호도, 인생의 진로 주제들 그 밖의 직업 관련 선호도 등을 규명하는데 광범위하게 사용될 수 있다. 

직업계획에서 상호 역할 사정은 하나의 역할에 해당하는 직업의 인식을 높여주는 자극제로 사용한다. 직업적응 상담에서 상호 역할 사정은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역할을 피해 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생애를 윤택하게 하는 계획에서 상호 역할 사정은 보완적인 역할들을 찾아내는 수단으로 사용한다. 내담자의 흥미를 사정하는 목적은 자기 인식 발전시키기, 직업 대안 규명하기, 여가 선호와 직업 선호 구별하기, 직업탐색 조장하기, 직업 교육상 불만족 원인 규명하기 등이 있다.가치 사정 보고식 가치 사정하기에 가치 사정 법은 과거의 선택 회상하기, 결정 경험 조사하기, 자유시간과 금전의 사용, 백일몽 말하기, 존경하는 사람 기술하기, 체크 목록 가치에 순위 매기기가 있다. 

 

 

코틀(Cottle)의 원형 검사

코틀의 원형 검사에서 시간 전망 개입은 3가지 차원이 있다. 1. 방향성 : 미래에 대한 낙관적인 입장을 구성하여 미래지향성을 증진시킨다. 2. 변별성 : 미래를 현실처럼 느끼게 하고, 미래 계획에 대한 정적 태도를 강화시켜 목표 설정을 신속하게 하는 데 있다. 3. 통합성 : 현재 행동과 미래의 결과를 연결시키고, 계획된 기법을 실습하여 진로에 대한 인식을 증진시킨다. 

내담자와의 정보수집 및 이해:인지적 명확성의 부족을 나타내는 내담자의 유형으로는 단순 오정보, 복잡한 오정보, 지나치게 높은 기준에 기인한 낮은 자긍심, 무력함, 걸러내기, 순교자형, 비난하기, 잘못된 의사결정 방식, 자기 인식의 부족, 원인과 결과 착오, 파행적 의사소통, 강박적 사고, 양면적 사고, 가정된 불가능 및 불가피성이 있다.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 기법 1. 가정 사용하기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그러한 행동이 이미 존재했다는 것을 가정하고 질문하는 것. 2. 왜곡된 사고 확인하기 : 내담자의 정보가 부적절하거나 부분적인 일반화, 관념 등에서 정보의 특정 부분만 보는 것으로 이를 확인시켜주는 것. 3. 변명에 초점 맞추기 : 내담자가 타인이나 자신의 행동에서 부정적인 면을 줄이려는 행동이나 설명으로 자신의 긍정적인 면을 유지하려는 것.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 이해 기법 중 직업상담과정의 전이된 오류는 정보의 오류, 한계의 오류, 논리적 오류가 있다. 정보의 오류는 삭제, 불확실한 인물의 사용, 불분명한 동사의 사용, 참고자료, 제한된 어투의 사용 등 상담자가 내담자의 말이 구체적으로 무슨 뜻인지를 이해할 수 없는 경우이다. 한계의 오류는 예외를 인정하지 않는 것, 불가능을 가정하는 것, 어쩔 수 없음을 가정하는 것 등 내담자가 자신의 기회 및 선택에 대한 견해를 제한하고 있는 경우이다. 논리적 오류는 잘못된 인간관계 오류, 마음의 해석, 제한된 일반화 등 내담자가 논리적으로 맞지 않는 진술을 해서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경우이다. 직업상담 시 저항적이고 동기화되지 않은 내담자들을 동기화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으로는 변명된 오류 수정하기, 내담자와 친해지기, 은유 사용하기, 대결하기가 있다. 1. 변명된 오류 수정하기 : 내담자가 잘못 오해하고 있는 부분을 해결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회피하고자 하는 것 또는 책임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것을 규정함으로써 보다 명확한 행동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내담자와 친해진다. 2. 내담자와 친해지기 : 내담자와의 라포 형성에 집중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와 친숙해지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안정된 관계 속에서 변화를 위해 노력하고 문제에 대한 책임감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돕는다. 3. 은유 사용하기 : 우회적으로 문제를 파악한다. 상담자는 저항적인 내담자에게 이야기 속에서 문제 해결 방법을 포착하도록 하여, 이를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마리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4. 대결하기 :  직접적인 문제점을 파악한다. 내담자의 저항적인 태도에 직접적으로 맞서는 방법으로 내담자가 정서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대결한다.

 

반응형

'직업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업심리검사에 대해서 알아보자.  (0) 2022.08.07
직업심리학 이론  (0) 2022.08.06
윌리암슨의 특성-요인 직업상담  (0) 2022.08.02
엘리스의 인지,정서,행동적 상담  (0) 2022.08.02
교류분석 상담  (0) 2022.08.02

댓글


<--네이버 에널리틱스 -->